과대출자의 경우 보유한 채무가 이미 많기 때문에 추가로 대출진행이 불가능한것이 사실입니다. 기대출과다자추가대출은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으로 상환의 고통에 놓여있는 저소득 저신용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보증 대출상품입니다. 대환을 통해 채무를 축소하고 월 상환액 및 상환기간 조정이 가능합니다. 또한 채무축소로 인한 신용회복기여에 대한 기대도 가능합니다.
햇살론15
햇살론 15는 대표적인 정부지원 과대출자 대환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. 연 20% 초과 고금리 대출 이용자중 연 소득 3,500만원 이하 또는 연 소득 4,500만원 이하의 개인신용평점 하위 20%에 해당되는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
햇살론15는 위탁보증과 특례보증으로 나뉘며 위탁보증의 경우 협약되어 있는 1금융권 및 2금융권 은행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.
위탁보증 한도는 최대 700만원 이내이며 특례보증은 최대 700만원 이내입니다. 위탁보증만으로는 기대출 대환이 어려운 저신용자분들은 특례보증 대상자에 해당됩니다. 총 대출한도는 기대출 채무 범위를 넘을 수 없습니다.
대출금리는 연 15.9% 고정금리 입니다.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며 대출기간이 3년인 성실상환자는 연 0.30%p 만큼의 대출기간이 5년인 성실상환자는 연 0.15%p 만큼의 금리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위탁보증 진행시 은행별로 심사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며 대환여부도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문의 및 상담을 해보셔야 하며, 기대출 기관에도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.
안전망대출2
안전망대출2의 경우 햇살론15에 비해 금리가 다소 높으며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리감면 혜택은 없지만 최대 한도는 햇살론15보다 더 많은 상품입니다.
안전망대출2는 연 20% 초과 고금리 채무를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대출만기가 6개월 이내로 도래한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 소득기준은 연 3,500만원 이하여야 하며, 연소득 4,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%에 해당되어야 대출진행이 가능합니다.
대출한도는 최대 2,000만원 이내이며 기대출 잔액 범위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. 대출금리는 연 17% ~ 19% 고정금리이며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햇살론15와는 달리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리감면 혜택은 별도로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.
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대출상환은 원(리)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.
햇살론15와 안전망대출2의 경우 정부 협약 기관인 1금융권과 2금융권 저축은행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햇살론15의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.
대출신청일 현재 소득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하며 근로자와 사업자는 일정기간 이상 재직 증빙, 사업영위 사실 증빙이 가능해야 하고 연금수령자는 연 1회 이상 연금수령사실을 증빙해야 합니다. 공통적으로 소득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.
햇살론15와 안전망대출2는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통합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 통합한도 최대 2,000만원을 초과하여 대출진행은 불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